• 말씀과 찬양
  • 새벽기도회
설교일 11월 21일 토요일
본문 열왕기상 21:17-29
제목 열왕기상 강해_욕심과 죄에 자신을 팔아넘긴 아합
설교자 박용권 목사


20201121일 토요일  

우리를 그리스도의 제자로 불러주신 하나님,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끝까지 따라갈 수 있도록 우리를 도와주옵소서. 매순간 예수님의 뜻에 순종할 수 있도록 우리에게 지혜와 용기를 주옵소서. 부활과 영생의 소망을 품고 범사에 감사하며 살게 하옵소서.

열왕기상 21:17-29

욕심과 죄에 자신을 팔아넘긴 아합

어제 묵상한 대로 아합과 이세벨은 나봇을 모함하여 죽이고 나봇의 포도원을 차지하였습니다. 아합과 이세벨은 땅의 매매를 금지한 율법을 어겼을 뿐만 아니라, 살인까지 저질렀습니다. 이에 하나님께서 엘리야를 보내셔서 아합을 책망하십니다.

오늘 본문 바로 앞에 나오는 대로 아합은 나봇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나봇의 포도원을 차지하기 위해 이스르엘로 갔습니다. 이 때 하나님께서 엘리야를 나봇의 포도원으로 보내서 아합을 만나게 하십니다.

17-18여호와의 말씀이 디셉 사람 엘리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너는 일어나 내려가서 사마리아에 있는 이스라엘의 아합 왕을 만나라. 그가 나봇의 포도원을 차지하러 그리로 내려갔나니하나님께서 엘리야를 부르셔서 아합 왕을 만나게 하십니다.

그리고 아합하게 전할 말씀도 주십니다. 19너는 그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이 네가 죽이고 또 빼앗았느냐고 하셨다.’ 하고, 또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이 개들이 나봇의 피를 핥은 곳에서 개들이 네 피 곧 네 몸의 피도 핥으리라 하였다.’ 하라.하나님은 나봇을 죽이고 포도원을 빼앗은 책임이 아합에게 있고, 그에 따라 개들이 아합의 피를 핧을 것이라고 하시며, 그 말을 아합에게 전하게 하였습니다. 이 말대로 아합은 아주 비참하게 죽고 맙니다.

나봇을 죽인 것은 나봇이 살던 마을 사람들이고 그것을 사주하는 사람은 이세벨이었지만, 궁극적인 책임은 율법을 무시하고 나봇의 포도원을 갖고 싶어 했던 아합에게 있습니다.

그런데 아합이 엘리야를 만났을 때, 오히려 아합이 엘리야에게 화를 냅니다. 20아합이 엘리야에게 이르되 내 대적자여 네가 나를 찾았느냐?’ 대답하되 내가 찾았노라. 네가 네 자신을 팔아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으므로엘리야를 만난 아합이 엘리야를 대적자라고 부르며 적대감을 표시하였습니다. 엘리야는 아합에게 아주 불편한 존재입니다. 아합이 죄를 지을 때마다 그를 책망하고 그에게 하나님의 심판을 선언하였기 때문입니다.

아합이 엘리야에게 적대적으로 대했지만 엘리야는 두려워하지 않고 아합을 책망합니다. 엘리야는 아합에게 네가 네 자신을 팔아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했하였다.’고 책망했습니다.

자신을 팔았다.는 말은 나봇의 포도원을 얻는 과정에서 자신을 잃어버렸다는 뜻입니다. 아합은 포도원을 얻기 위해서 거짓말과 살인까지 용인하였습니다. 그것 때문에 자신을 잃어버렸습니다. 그런 범죄를 저지름으로 아합은 사고 팔리는 물건처럼 하찮은 존재가 되고 말았습니다.

그러므로 아합은 포도원을 얻었다고 기뻐할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잃어버린 것에 대해서 슬퍼해야 했습니다. 아합은 소유욕을 이기지 못하고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그런 사람은 자기 자신은 죽고 평생 욕심의 노예로 삽니다. 진리가 아니라 욕심에 이끌려서 살아가는 사람은 죽은 사람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아합의 죄를 지적한 후에 엘리야는 아합에 대한 벌을 선언합니다. 21-22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재앙을 네게 내려 너를 쓸어 버리되 네게 속한 남자는 이스라엘 가운데에 매인 자나 놓인 자를 다 멸할 것이요, 또 네 집이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집처럼 되게 하고 아히야의 아들 바아사의 집처럼 되게 하리니 이는 네가 나를 노하게 하고 이스라엘이 범죄하게 한 까닭이니라.’ 하셨고아합 집안의 남자들은 다 비참하게 죽을 것이라고 경고하였습니다. 이전에 멸족을 당한 북왕국 이스라엘의 왕 여로보암과 바아사처럼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이세벨에 대한 벌도 선언합니다. 23이세벨에게 대하여도 여호와께서 말씀하여 이르시되 개들이 이스르엘 성읍 곁에서 이세벨을 먹을지라. 아합에게 속한 자로서 성읍에서 죽은 자는 개들이 먹고 들에서 죽은 자는 공중의 새가 먹으리라고 하셨느니라.’ 하니이세벨은 개들에게 먹힐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아합 집안 사람들의 시신을 개와 새가 먹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아합 집안이 다 비참하게 죽을 것을 예고하였습니다.

24-26절에서 그들이 비참하게 망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24-26예로부터 아합과 같이 그 자신을 팔아 여호와 앞에서 악을 행한 자가 없음은 그를 그의 아내 이세벨이 충동하였음이라. 그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아모리 사람의 모든 행함 같이 우상에게 복종하여 심히 가증하게 행하였더라.여기서 다시 한 번 아합이 자신을 팔았다고 책망합니다. 아합은 그의 아내 이세벨의 유혹에 넘어가서 자기 자신을 팔아먹고, 역사상 가장 악한 왕이 되었습니다. 그것 때문에 아합 집안의 모든 사람들이 비참하게 죽고 맙니다.

회개함으로 자신을 찾은 아합

그런데 엘리야의 책망을 받은 아합이 회개합니다. 27아합이 이 모든 말씀을 들을 때에 그의 옷을 찢고 굵은 베로 몸을 동이고 금식하고 굵은 베에 누우며 또 풀이 죽어 다니더라.아합이 무서운 심판의 말씀을 듣고서, 자신의 잘못을 깨닫습니다. 죄와 욕심에 물든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회개하였습니다.

이에 하나님께서 긍휼을 베푸십니다. 28-29여호와의 말씀이 디셉 사람 엘리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아합이 내 앞에서 겸비함을 네가 보느냐? 그가 내 앞에서 겸비하므로 내가 재앙을 저의 시대에는 내리지 아니하고 그 아들의 시대에야 그의 집에 재앙을 내리리라.’ 하셨더라.하나님께서 아합 집안 사람들에게 벌을 내리시는 시기를 한 세대 연기하셨습니다. 아합이 회개함으로써 잠시나마 생명을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합이 자신을 팔았다고 책망하였습니다. 자기를 파는 것은 욕심 때문에 자기를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반면에 회개하는 것은 자신이 잘못했다는 것과 자신이 잘못된 곳에 있다는 것을 깨닫고 돌이키는 것이요 그것은 곧 자기를 찾는 것입니다. 아합이 욕심에 빠져 범죄함으로 자신을 팔았을 때 하나님께 벌을 받아 죽음이라는 절망으로 갈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가 자신을 찾고 회개함으로 그는 새로운 소망을 얻게 되었습니다.

우리 자신을 팔거나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 우리 자신을 잘 지켜보아야 합니다. 특히 우리 자신을 하나님 말씀 앞에서 비추어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우리 자신이 진리에 속해 있는지, 악에 빠져 있는지를 분간해야 합니다. 그리고 악에 빠져있다면 그곳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욕심과 유혹에 빠져 자신을 잃어버리지 말고, 우리 자신을 똑바로 지켜보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자신을 감시하면서, 참으로 살아 있는 사람으로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우리를 천하보다 귀하다고 말씀하신 하나님, 욕심 때문에 천하보다 귀한 우리 자신을 잃어버리지 않게 하옵소서. 눈앞의 이익 때문에 우리 자신을 죄에 팔아넘기지 않게 하옵소서. 우리가 참으로 살아있는 사람으로 살아가며 주님을 향해 성장해가게 하옵소서.
 


번호 설교일 본문 제목 설교자
85 1월 19일 화요일 누가복음 9:28-43 누가복음 강해_산 위에서 변화되신 예수님 NEW 박용권 목사
84 1월 18일 월요일 누가복음 9:18-27 누가복음 강해_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박용권 목사
83 1월 16일 토요일 누가복음 9:10-17 누가복음 강해_하나님 나라의 방식으로 5천.. 박용권 목사
82 1월 15일 금요일 누가복음 9:1-9 누가복음 강해_열두 제자를 통해 하나님의 .. 박용권 목사
81 1월 14일 목요일 누가복음 8:40-56 누가복음 강해_예수님이 치유하시고 살리시.. 박용권 목사
80 1월 13일 수요일 누가복음 8:26-39 누가복음 강해_귀신을 몰아내시는 예수님 박용권 목사
79 1월 12일 화요일 누가복음 8:16-25 누가복음 강해_하나님 나라의 빛 아래에서 .. 박용권 목사
78 1월 11일 월요일 누가복음 8:9-15 누가복음 강해_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깨닫.. 박용권 목사
77 1월 9일 토요일 누가복음 8:1-8 누가복음 강해_각 성과 마을에 하나님 나라.. 박용권 목사
76 1월 8일 금요일 누가복음 7:36-50 누가복음 강해_용서 받은 사람과 용서 받지.. 박용권 목사
  1   2   3   4   5   6   7   8   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