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씀과 찬양
  • 새벽기도회
설교일 11월 28일 토요일
본문 열왕기하 2:12-25
제목 열왕기하 강해_엘리사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생명과 열매를 가져오다
설교자 박용권 목사


20201128일 토요일  

우리를 도와주시는 하나님, 주님의 도움 없이는 살 수 없는 우리들에게 주님의 은총을 내려 주옵소서. 하나님, 주님이 주시는 힘으로 게으름과 무기력을 떨쳐버리고, 마음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님의 뜻을 세상에 펼치며 살게 하옵소서.

열왕기하 2:12-25

엘리사가 엘리야를 계승하다

열왕기하 2장 전반부에서 엘리야는 신비로운 방식으로 세상을 떠나고, 엘리야의 제자인 엘리사가 엘리야의 사명과 능력을 물려받았습니다. 오늘 본문에서 엘리사가 여러 가지 모습으로 스승 엘리야보다 뛰어난 능력을 보입니다.

12-14엘리사가 보고 소리 지르되 내 아버지여 내 아버지여 이스라엘의 병거와 그 마병이여하더니 다시 보이지 아니하는지라. 이에 엘리사가 자기의 옷을 잡아 둘로 찢고 엘리야의 몸에서 떨어진 겉옷을 주워 가지고 돌아와 요단 언덕에 서서 엘리야의 몸에서 떨어진 그의 겉옷을 가지고 물을 치며 이르되 엘리야의 하나님 여호와는 어디 계시니이까?’ 하고 그도 물을 치매 물이 이리 저리 갈라지고 엘리사가 건너니라.앞에 나온 8절을 보면 엘리야와 엘리사가 요단강에 이르렀을 때 엘리야가 자신의 옷으로 요단강 물을 쳤을 때 강이 갈라졌습니다. 엘리사는 엘리야가 남기고 간 옷을 주워가지고 돌아오다가 요단강에 이르렀을 때 엘리야의 옷을 물을 쳤습니다. 그러자 요단강이 갈라졌습니다. 이로써 엘리야의 능력이 엘리사에게 주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엘리사를 본 다른 선지자들이 엘리사를 엘리야의 후계자로 받아들입니다. 15맞은편 여리고에 있는 선지자의 제자들이 그를 보며 말하기를 엘리야의 성령이 하시는 역사가 엘리사 위에 머물렀다.’ 하고 가서 그에게로 나아가 땅에 엎드려 그에게 경배하고어제 묵상한 대로 엘리사가 벧엘과 여리고에 갔을 때 그곳에 선지자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모두 엘리야의 제자들입니다. 여리고에 있던 엘리야의 제자들은 엘리사가 엘리야처럼 요단강 물을 가르자 엘리사를 새로운 스승으로 모시기 시작합니다. 이 선지자들의 공동체가 바로 아합 집안과 싸우는 중심인물들입니다. 엘리야가 비록 떠나긴 하였지만 이런 선지자 공동체가 남아 있었기 때문에 아합 집안과 계속 싸울 수 있었습니다. 엘리사는 그 싸움을 이끄는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16-18그에게 이르되 당신의 종들에게 용감한 사람 오십 명이 있으니 청하건대 그들이 가서 당신의 주인을 찾게 하소서. 염려하건대 여호와의 성령이 그를 들고 가다가 어느 산에나 어느 골짜기에 던지셨을까 하나이다.’ 하니라. 엘리사가 이르되 보내지 말라.’ 하나, 무리가 그로 부끄러워하도록 강청하매 보내라.’ 한지라. 그들이 오십 명을 보냈더니 사흘 동안을 찾되 발견하지 못하고 엘리사가 여리고에 머무는 중에 무리가 그에게 돌아오니 엘리사가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가지 말라고 너희에게 이르지 아니하였느냐?’ 하였더라.엘리야의 제자들은 엘리야가 하늘로 올라가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성령님께서 엘리야를 잠시 다른 곳으로 인도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50명이나 되는 사람을 보내 사흘 동안 엘리야를 찾게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엘리야를 찾지 못했습니다.

이로써 엘리야가 떠난 것이 분명해지고, 엘리사가 엘리야를 대신하여 새로운 지도자로 활동을 시작합니다.  

엘리사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생명과 열매를 가져오다

19절 이하 말씀은 엘리사가 더 크 능력을 발휘하는 이야기입니다. 19그 성읍 사람들이 엘리사에게 말하되 우리 주인께서 보시는 바와 같이 이 성읍의 위치는 좋으나 물이 나쁘므로 토산이 익지 못하고 떨어지나이다.’엘리사가 머물고 있던 여리고 성읍 사람들이 물 때문에 고생하고 있었습니다. 물이 나빠 식물들이 제대로 열매를 맺지 못했습니다.

이런 사실을 알게 된 엘리사가 하나님이 주신 능력을 발휘합니다. 20엘리사가 이르되 새 그릇에 소금을 담아 내게로 가져오라.’ 하매 곧 가져온지라.엘리사는 그 지역의 물 근원에 소금을 뿌려서 나쁜 물을 좋은 물로 변화시킵니다. 그런데 이때 엘리사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합니다.

21-22엘리사가 물 근원으로 나아가서 소금을 그 가운데에 던지며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이 물을 고쳤으니 이로부터 다시는 죽음이나 열매 맺지 못함이 없을지니라 하셨느니라.’ 하니 그 물이 엘리사가 한 말과 같이 고쳐져서 오늘에 이르렀더라.” 21절 하반절에 있는 말씀 내가 이 물을 고쳤으니 이로부터 다시는 죽음이나 열매 맺지 못함이 없을지니라.이 말씀으로 물을 변화시킨 분은 하나님이시고, 하나님께서 백성들에게 생명과 풍성한 열매를 가져오게 하신다는 사실을 일깨워주었습니다.

엘리사의 사명은 바알과 아세라 숭배에 바진 이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여 그들로 하여금 생명과 더욱 풍성한 열매를 얻게 하는 것입니다. 엘리사는 나쁜 물을 좋은 바꾸는 과정에서 자신의 사명을 드러냈습니다.

23-24절은 엘리사를 조롱한 이들이 벌을 받는 이야기입니다. 23-24엘리사가 거기서 벧엘로 올라가더니 그가 길에서 올라갈 때에 작은 아이들이 성읍에서 나와 그를 조롱하여 이르되 대머리여 올라가라. 대머리여 올라가라.’ 하는지라. 엘리사가 뒤로 돌이켜 그들을 보고 여호와의 이름으로 저주하매 곧 수풀에서 암곰 둘이 나와서 아이들 중의 사십이 명을 찢었더라.이 구절은 난해구절이고, 우리를 당황스럽게 만듭니다.엘리사를 대머리라고 놀리던 아이들이 곰에게 해를 당하여 죽고 말았습니다. 이 이야기는 아이들이라도 함부로 모욕할 수 없을 정도로 엘리사의 권위가 높아졌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25엘리사가 거기서부터 갈멜 산으로 가고, 거기서 사마리아로 돌아왔더라.엘리사는 여러 지역을 거쳐 사마리아로 갔습니다. 사마리아는 왕을 비롯한 아합 집안 사람들이 몰려 사는 곳입니다. 이전에 엘리야는 아합이나 이세벨을 피해 다녔지만 엘리야보다 갑절의 능력을 소유한 엘리사는 아합 집안 사람들을 피하지 않고 정면 대결을 합니다. 그만큼 아합 집안이 망할 날이 가까이 왔다는 뜻입니다.

엘리사의 이런 권위 있고 용감한 삶을 통해 이스라엘은 희망을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비록 아합 가문의 악한 사람들이 나라를 다스리고 있었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엘리사가 있었기에 온 나라가 망하지 않았습니다.

어제 묵상한 대로 엘리사는 엘리야를 이스라엘의 병거와 마병이라고 불렀습니다. 엘리야는 이스라엘의 지키는 진정한 힘이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엘리사도 이스라엘의 병거와 마병으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특별히 그가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서 그 말씀을 전함으로 이스라엘에 생명과 열매를 가져오고, 그것으로 나라를 지켰습니다.

엘리사에게 갑절의 능력을 주신 성령님께서 우리들에게도 능력을 주셔서 두려움 없이 세상에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게 하십니다. 그리고 그 말씀으로 우리 가정과 나라에 생명과 열매를 가져오십니다.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능력을 소중하게 여기고, 날마다 주님의 말씀을 드러내고 선포하며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하나님, 성령님을 통해 우리에게 능력을 주시고, 말씀을 주시니 감사합니다. 하나님, 우리가 말씀의 능력을 붙들고 살게 하옵소서. 어둡고 불의한 곳에서 말씀의 빛을 비추어서 생명과 열매가 풍성한 세상을 만들어가게 하옵소서. 우리가 말씀에 순종함으로 이 세상의 소금과 빛으로 살게 하옵소서.  


번호 설교일 본문 제목 설교자
85 1월 19일 화요일 누가복음 9:28-43 누가복음 강해_산 위에서 변화되신 예수님 NEW 박용권 목사
84 1월 18일 월요일 누가복음 9:18-27 누가복음 강해_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박용권 목사
83 1월 16일 토요일 누가복음 9:10-17 누가복음 강해_하나님 나라의 방식으로 5천.. 박용권 목사
82 1월 15일 금요일 누가복음 9:1-9 누가복음 강해_열두 제자를 통해 하나님의 .. 박용권 목사
81 1월 14일 목요일 누가복음 8:40-56 누가복음 강해_예수님이 치유하시고 살리시.. 박용권 목사
80 1월 13일 수요일 누가복음 8:26-39 누가복음 강해_귀신을 몰아내시는 예수님 박용권 목사
79 1월 12일 화요일 누가복음 8:16-25 누가복음 강해_하나님 나라의 빛 아래에서 .. 박용권 목사
78 1월 11일 월요일 누가복음 8:9-15 누가복음 강해_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깨닫.. 박용권 목사
77 1월 9일 토요일 누가복음 8:1-8 누가복음 강해_각 성과 마을에 하나님 나라.. 박용권 목사
76 1월 8일 금요일 누가복음 7:36-50 누가복음 강해_용서 받은 사람과 용서 받지.. 박용권 목사
  1   2   3   4   5   6   7   8   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