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씀과 찬양
  • 새벽기도회
설교일 11월 30일 월요일
본문 누가복음 1:1-4
제목 누가복음 강해_처음부터 목격자와 말씀의 일꾼 된 자들이 전하여 준 그대로
설교자 박용권 목사


20201130일 월요일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 어두운 세상을 버리지 않으시고 친히 사람이 되어 우리와 함께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님의 오심을 묵상하는 대림절에 어두운 세상 속에 계신 주님을 만나게 하옵소서. 주님을 만나 주님과 함께 어두움을 이겨내게 하옵소서.  

누가복음 1:1-4

처음부터 목격자와 말씀의 일꾼 된 자들이 전하여 준 그대로

대림절 기간에 열왕기하 말씀 묵상하는 일은 잠시 중단하고 누가복음을 묵상하겠습니다. 누가가 기록한 예수님 이야기를 읽으면서 기쁨과 소망이 충만한 대림절을 보내고 성탄절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읽은 본문은 누가복음의 서론입니다. 여기서 누가복음을 기록한 누가가 이 복음서를 쓰게 된 이유와 목적을 말합니다.

1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은 복음서의 주된 내용입니다. 복음서의 주된 내용은 예수님, 예수님의 말씀, 예수님의 행적 등입니다. 세상에 오신 예수님이 사람들 가운데서 하신 말씀과 행적을 모은 것이 바로 복음서입니다.

그런데 복음서를 기록하려고 했던 사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2처음부터 목격자와 말씀의 일꾼 된 자들이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여기에 복음서를 기록하는 원칙이 나옵니다. 그 원칙은 목격자와 말씀의 일꾼 된 자들이 전하여 준 그대로 기록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생각이나 추측은 철저하게 배제해야 합니다.

멋있게 꾸민 예수님이 아니라, 예수님을 있는 그대로 전해 줄 때, 그 글을 읽는 사람들이 예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복음서를 읽는 목적은 아주 단순합니다. 사도들이 전해준 그대로 기록된 말씀 속에서 사도들이 만났던 예수님을 만나는 것입니다. 어떤 사상이나 철학이 아니라, 사도들이 만난 예수님을 우리도 만나는 것이 복음서를 기록한 목적이요, 읽는 목적입니다.

처음부터 목격자가 된 사람들은 갈릴리에서 활동을 시작하시고 예루살렘에서 활동을 마치신 예수님을 처음부터 끝까지 따르며 예수님이 하신 말씀과 행동을 듣고 본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들을 예수님의 증인, 또는 예수님의 제자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이들은 단지 목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들이 보고 들은 것을 사람들에게 증언하였습니다. 그들은 말씀의 일꾼이 되어 예수님과 예수님이 하신 말씀과 예수님이 하신 일을 사람들에게 전했습니다. 그러므로 목격자와 말씀의 일꾼 된 자들은 서로 다른 사람이 아니라 같은 사람입니다. 목격자가 되지 않고는 예수님에 대한 말씀을 전할 수는 없습니다.

예수님의 열두 제자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갈릴리에서부터 예수님을 따랐고, 그들이 말씀의 일꾼이 되어서 예수님을 전했습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전한 말씀을 가감 없이 정리하여 기록으로 남기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누가도 그 중의 하나였습니다.

예수님 이야기,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이야기

3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누가도 다른 사람들처럼 예수 그리스도와 예수님이 하신 말씀과 행적들을 처음부터 자세히 조사하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차례대로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그것을 데오빌로라는 사람에게 보내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누가가 복음서를 정확하게 기록하기 위해서 많이 노력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예수님 이야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조사하였고, 많은 자료를 정리하였습니다. 복음서, 즉 예수님 이야기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확신이 있었기 누가가 이런 일을 하였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확신 때문에 누가는 자신이 정리한 예수님 이야기를 데오빌로에게 보내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누가복음을 처음 받아 본 사람은 데오빌로입니다. 각하라는 호칭에서 데오빌로가 꽤 높은 관직에 있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데오빌로라는 단어의 뜻은 하나님의 친구입니다. 그래서 데오빌로가 어느 특정한 개인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로 이해하고, 누가가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이 복음서를 기록했다고 추정하는 학자들도 많습니다. 누가복음을 누가가 우리에게 보내는 편지라고 생각하고 읽으면 좋겠습니다.

4이는 각하가 알고 있는 바를 더 확실하게 하려 함이로라.누가는 데오빌로가 자신이 정리한 책을 읽고 좀 더 확실하게 예수님을 알게 되기를 기대하였습니다. 예수님을 확실하게 알면 우리 인생이 확실해지고, 우리의 소망이 확실해집니다. 누가는 데오빌로나 이 복음서를 읽는 사람들이 모두 예수님에 대한 확실한 지식에 기초하여 확실한 인생을 살아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이야기를 꼽으라면 그것은 바로 예수님 이야기입니다. 예수님 이야기가 담긴 복음서를 통해 우리는 사도들이 만난 예수님을 만날 수 있고, 예수님을 통해 우리 인생과 이 세상에 대한 확실한 지식과 소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복음서를 통해 만나는 예수님을 영접하고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우리와 온 세상이 구원의 은총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대림절을 보내며 우리들이 예수님을 더 깊이 만나고 예수님의 말씀을 깨닫고, 예수님의 말씀에 더욱 순종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이 세상 모든 이들이 예수님을 알고 예수님의 은총을 누리기를 바라면서, 우리도 사도들과 누가처럼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을 사람들에게 전하며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하나님, 대림절에 복음서를 묵상하며 사도들이 만난 예수님을 우리도 만나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야기를 자세히 읽고 묵상함으로 예수님을 확실하게 깨닫고, 예수님의 구원의 은총을 누리게 하옵소서. 또한 우리들이 말씀의 일꾼으로서, 온 세상을 구원하시는 예수님을 전파하며 살게 하옵소서.  


번호 설교일 본문 제목 설교자
85 1월 19일 화요일 누가복음 9:28-43 누가복음 강해_산 위에서 변화되신 예수님 NEW 박용권 목사
84 1월 18일 월요일 누가복음 9:18-27 누가복음 강해_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박용권 목사
83 1월 16일 토요일 누가복음 9:10-17 누가복음 강해_하나님 나라의 방식으로 5천.. 박용권 목사
82 1월 15일 금요일 누가복음 9:1-9 누가복음 강해_열두 제자를 통해 하나님의 .. 박용권 목사
81 1월 14일 목요일 누가복음 8:40-56 누가복음 강해_예수님이 치유하시고 살리시.. 박용권 목사
80 1월 13일 수요일 누가복음 8:26-39 누가복음 강해_귀신을 몰아내시는 예수님 박용권 목사
79 1월 12일 화요일 누가복음 8:16-25 누가복음 강해_하나님 나라의 빛 아래에서 .. 박용권 목사
78 1월 11일 월요일 누가복음 8:9-15 누가복음 강해_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깨닫.. 박용권 목사
77 1월 9일 토요일 누가복음 8:1-8 누가복음 강해_각 성과 마을에 하나님 나라.. 박용권 목사
76 1월 8일 금요일 누가복음 7:36-50 누가복음 강해_용서 받은 사람과 용서 받지.. 박용권 목사
  1   2   3   4   5   6   7   8   9 
TOP